Ghost 블로그 설치하기

지금까지 Tistory 블로그를 이용하면서 저에게 제일 불편했던 점이 글쓰기이였던 것 같습니다. 폰트 설정이나 이미지 효과, 사용자 유입통계 같은 편리한 기능과 각종 플러그인 지원이 있지만, IT 블로그 특성상 다 필요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개인서버도 있으니 직접 블로그를 운영해 내 마음대로 꾸며보자 라는 생각으로 찾게된 것이 Ghostjekyll 이였습니다. 먼저 Ghost 블로그부터 알아보았는데, 딱 제게 맞는것 같아 바로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어우, 서론이 길었네요.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Ghost 블로그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포스트는 Ubuntu 17.04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다른 버전에서 적용 시,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Ghost 설치를 참조하였습니다.

Ghost 블로그 설치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Node.js와 npm만 있으면 60초 이내로 블로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Node.js는 0.10.x 버전 이상이 필요합니다. 다음 명령어를 통해 Node.js가 설치된 버전을 체크합니다.

$ node --version  # node.js 버전을 확인합니다.

만약 node 명령어가 없으면 아래 명령어로 node.js 를 설치해 주세요.

$ sudo apt install nodejs-legacy

또는 Node.js 홈페이지에서 Node.js를 직접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npm은 기본적으로 nodejs 설치 시, 같이 설치됩니다.
npm 버전을 확인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 주세요. npm 버전은 1.4.21 버전 이상이 필요합니다.

$ npm -v  # npm 버전을 확인합니다.

자, 설정을 모두 끝맞췄으면 Ghost 블로그를 다운받습니다. 먼저 Ghost 블로그가 설치되길 원하는 경로로 가셔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wget https://ghost.org/zip/ghost-latest.zip

다운받았으면 압축을 풉니다. unzip 명령어가 없을 경우에는 설치해주세요.

$ unzip ./ghost-latest.zip  # 현재 경로에 압축을 풉니다.

압축풀기 작업이 완료되면, Ghost를 설치해봅시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의존성 모듈과 Ghost 블로그가 설치됩니다.

$ npm install --production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명령어로 Ghost 블로그를 시작해 127.0.0.1:2368 주소로 접속하여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해봅니다.

$ npm start  # Ghost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 나중에 Ghost 블로그를 삭제하고 싶으신 분은, 처음 Ghost 블로그가 설치된 디렉토리만 삭제하시면 됩니다.

자, 이렇게 Ghost 블로그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어때요? 정말 쉽지 않습니까? 아직은 외부 접속이 안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Ghost 블로그 admin 계정 생성Ghost 블로그 외부 접속에 대해서 끄적여보겠습니다.